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발생으로 행정정보시스템에 광범위한 장애가 발생하며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기록포털과 119안전신고 시스템을 포함한 총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가 재개되었다. 또한,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자체 온라인 상담 창구도 복원되어 민원 서비스가 정상화되고 있다.
이번 사태는 국가 정보의 핵심 기반 시설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화재로 인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행정 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빚어졌다. 행정안전부는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이와 같은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2일 오전 6시 기준으로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정상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가 복구되어 국민 안전 및 재난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국가의 각종 기록물을 열람할 수 있는 국가기록포털 역시 재가동을 시작하여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행정 전산망 장애로 인한 불편에 대해 송구하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필수적인 행정 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복구에 최우선을 두고 있음을 강조했다.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는 등 가용 인력과 예산을 총동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어제는 하정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복구 기간 단축 방안을 논의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인력들도 복구 작업에 참여하여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복구된 시스템 및 주요 서비스 현황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을 통해 수시로 갱신 및 안내될 예정이다.
이번 화재로 인해 국민신문고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발생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에 사용되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도 재개되었다.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이 완전히 정상화될 때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하여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윤호중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 및 운영 시설에 대한 전수 점검을 통해 국가 정보관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도 행정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 공개와 대체 서비스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