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추석 명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사회 곳곳에는 여전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명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으로 ‘착한 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착한 소비를 실천하고자 해도 어떤 상품이나 기업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을 개설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정부는 사회적 기업 육성법(2012년 8월 2일 시행)에 따라 정의된 사회적기업을 비롯해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벤처 등 다양한 조직이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연대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사회연대경제 기업에서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은 곧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사회 공헌으로 이어지는 ‘착한 소비’의 실천이다. 이에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국민들이 이러한 착한 소비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쇼핑몰 ‘스토어(STORE) 36.5’를 새롭게 개설했다.
‘스토어(STORE) 36.5’는 기존의 사회연대경제 판로 지원 통합 플랫폼이었던 ‘이스토어(e-store) 36.5’를 공공기관 전용 ‘가치장터’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스토어(STORE) 36.5’로 분리 개편한 것이다. 특히 ‘스토어(STORE) 36.5’는 정부가 엄선한 사회연대경제 기업의 제품만이 입점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착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이 쇼핑몰에서는 다양한 사회연대경제 기업의 상품, 친환경 제품, 지역 상생 상품, 그리고 입주 청소나 집수리 등과 같은 서비스까지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스토어(STORE) 36.5’는 ‘지속 가능한 가치 전용관’을 통해 약자 보호, 지역 상생, 건강한 삶, 배움의 평등, 행복한 일터, 기술 혁신, 지역 재생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담은 상품들을 소비자들이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각 기업의 설립 배경과 사회적 가치를 담은 <브랜드스토리>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하는 상품이 어떤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다. 사회적 성과는 SVI(Social Value Index, 사회적 가치지표)와 SPC(Social Progress Credit, 사회성과 인센티브)라는 지표를 통해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의 사례처럼 장애인의 직업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기업의 활동을 통해 실제 사회적 가치가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추석을 맞아 ‘스토어(STORE) 36.5’는 9월 8일(월)부터 10월 9일(목)까지 기획전과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비자는 다양한 사회연대경제 기업의 명절 선물 제품을 4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누리소통망(SNS) 고객 참여 이벤트에 응모하면 할인쿠폰 등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추석 기획전을 통해 부모님께 드릴 식자재를 기존 10% 할인에 추가 30% 쿠폰 할인까지 받아 총 40%가량 저렴하게 구매하는 기쁨을 누렸다. 이는 발품을 팔지 않고도 안방에서 편안하게 쇼핑하면서 동시에 보람까지 얻을 수 있는 경험이었다. ‘스토어(STORE) 36.5’는 추석 명절뿐만 아니라 연중 언제나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편리한 온라인 쇼핑몰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