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연휴라는 특별한 기간 동안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소방청의 노력은 계속되었다. 명절은 가족들이 모이는 즐거운 시간이지만, 동시에 예상치 못한 응급 상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위급 상황에 대비하여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며 국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이번 추석 연휴 동안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평소보다 증가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인력과 시스템을 보강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다. 구체적으로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 상담 인력을 204명, 즉 60.4%를 증원하여 배치했다. 또한, 상담 전화를 받는 수보대 역시 하루 평균 29대, 34.5%를 증설하여 국민들의 긴급한 요청을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단순히 전화 상담만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의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병원을 선정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원활한 소통과 연계를 도왔다. 더불어, 질병 상담이나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비응급 환자들에게는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응급 대처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의료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모했다.
추석 연휴 기간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 6151건으로, 일평균 8022건에 달하여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하는 등 국민들의 의료 및 응급 상황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상담 내용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병의원 안내(59.8%)였으며, 뒤이어 질병 상담(16.5%), 응급처치 지도(13.2%), 약국 안내(4.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명절 기간 동안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국민들의 필요성이 얼마나 컸는지를 보여준다.
더 나아가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의 당직 현황 및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 응급 환자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병원 선정 및 이송 연계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정보 공유 및 협력 체계 덕분에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현장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러한 철저한 대비와 협력 체계는 생명이 위급한 중증 응급 환자들의 소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경북 지역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배뇨 장애 및 의식 저하 소아 환자와 장중첩증이 의심되는 소아 환자를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하게 연결하고, 소방헬기를 동원하여 긴급 이송했다. 충북과 전북 지역에서는 조산 위험이 있는 임신부를 이송하고 구급차 내에서 출산을 지원하며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다. 또한,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이송함으로써 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성공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소방청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히 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적으로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한 경우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 이송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력 덕분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국민들이 겪는 불안감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 이송 체계를 더욱 고도화하고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앞으로도 국민 생명 안전을 위한 소방청의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을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