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앞두고 은행을 방문한 한 시민의 경험은 최근 금융권에서 강화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예방 절차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체 경험이 많지 않은 어머니를 돕기 위해 은행을 찾은 시민은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고액 인출 및 이체 절차에 당황했다고 전했다. 이는 단순한 절차상의 번거로움을 넘어,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시민들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금융권의 절박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최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 은행권은 공동으로 강화된 문진 제도 시행에 나섰다. 특히 창구를 통해 고액을 인출하거나 이체하려는 고객은 반드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동영상을 시청해야 한다. 이 동영상은 실제 발생한 최신 보이스피싱 사례를 생생하게 보여주며, 사기범의 지능적인 수법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본문의 사례에서도 정부 기관을 사칭하여 개인 정보와 계좌 정보를 요구하는 사기 수법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었으며, 이러한 시청각 자료는 고객 스스로가 금융 사기 상황을 인지하고 의심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 된다.
은행 직원은 이러한 절차 강화가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지능화되고 규모가 커지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맞서기 위해,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kfb.or.kr)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신종 금융사기 유형 및 예방 방법, 피해 구제 방안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일부 은행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전담 창구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예방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추석 이후에는 교통 범칙금, 명절 선물, 대출, 택배 등 명절 관련 정보를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금융권은 ‘보이스 피싱 의심하Go, 주저 없이 전화 끊Go, 해당 기관에 확인하Go’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강조하며, 금전 선입금을 요구하는 어떠한 경우에도 의심하고 가족이나 관련 기관에 확인하는 습관을 당부하고 있다.
이러한 보이스피싱 범죄는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1~7월) 보이스피싱·문자결제 사기 범죄 피해액은 7천 99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7월에는 월별 피해액 기준 역대 최대치인 1천 345억 원을 기록하며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어선은 의심스러운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발신 번호는 금융사기 통합 신고 대응센터(1566-1188)를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경찰청과 금융감독원이 24시간 상담을 제공한다. 악성 앱 설치 시에는 경찰서를 방문하여 전용 제거 앱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구제 관련 정책,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9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실시하며, 총 상금 1천 600만 원을 걸고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보이스피싱 범죄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사전에 정보 공유와 확인 절차를 통해 피해 확산을 막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높아진 은행 거래 절차는 금융 사기로부터 시민들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요구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