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개최된 동행축제 행사가 총 663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침체된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번 축제는 전국 단위의 소비 촉진을 목표로 온·오프라인에서 다채로운 행사와 이벤트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진에 크게 기여했다.
이번 동행축제를 통해 온라인 판매전에서는 6307억 원, 오프라인 판매전에서는 327억 원의 직접 매출이 발생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 4856억 원과 지역사랑상품권 2412억 원이 판매되는 등 실물 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온라인 판매전은 e커머스, TV홈쇼핑, 전통시장몰 등 총 2만 7000개 사가 참여하며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롯데온의 ‘동행제품100’ 기획전에서는 동아식품의 김가네 식탁 감자탕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배(6700만 원)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호정식품의 옛날 도나스 역시 13배(6200만 원)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온라인 판로 확대의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쿠팡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 역시 주목받았으며, 다정한 마켓의 반려동물 간식껌은 6400만 원, 부쉬맨의 워터프루프 선크림은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동행축제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오프라인 판매전 역시 144곳의 지역 행사와 정책 매장을 통해 327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이번 축제는 전국적인 소비 회복과 소상공인 활력 제고를 목표로 비수도권 지역과 인구 감소 지역의 행사 비중을 높여, 해당 지역의 상권과 소비자 접점을 넓히는 데 집중했다. 전체 행사 144곳 중 비수도권이 76%(110곳), 인구 감소 지역이 24%(34곳)를 차지했다.
제주 개막식과 롯데백화점 상생 판매전 또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다. 8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제주 ICC에서 진행된 개막식은 1만 8000명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고, 이틀간 진행된 판매전에는 제주지역 소상공인 51개 사가 참여해 85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롯데백화점(잠실점) 상생 판매전은 9월 9일부터 11일까지 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대기업과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적 유통 구조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
이와 더불어 상생소비복권과 다양한 민간 기업의 소비 촉진 이벤트도 큰 호응을 얻었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5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추첨을 통해 1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상생소비복권 이벤트에는 1000만 명이 응모했다. 7개 TV홈쇼핑사와 7개 카드사 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하며 소비 촉진에 앞장섰다. 배달의민족은 제주 지역 할인 쿠폰 발급과 더불어 집중호우 피해를 본 특별재난지역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하며 상생의 가치를 실현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소상공인정책실장은 “따뜻한 소비는 소상공인에게 작은 희망의 불씨가 되고 우리 경제에는 힘찬 숨결을 불어넣는다”며, 앞으로 통합 할인 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통해 쇼핑, 여행, 문화 등 다채로운 소비 혜택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