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섰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에서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며 게임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확대와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는 게임 산업을 단순한 오락거리가 아닌,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핵심 동력으로 재인식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각계각층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간담회 시작 전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 콘텐츠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으며, 특히 게임 내 경제 시스템과 현실의 노동 시간 등을 비교하며 질문하는 등 게임의 사회적, 경제적 함의에 주목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그 중심에 게임 분야가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며, 그동안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고 산업적 가치를 재평가해야 할 시점임을 분명히 했다.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이 대통령의 분명한 메시지였다.
게임 업계가 오랫동안 요구해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 및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근로자의 권익 보호 또한 간과할 수 없음을 시사하며,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한 지혜로운 해결책 마련을 주문한 것이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증대의 기회가 있음을 강조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피력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더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의 게임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논의하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게임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규제 완화가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은 ‘세계 3위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글로벌 문화산업 선도 국가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