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방식이 대폭 개정되어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기존 지필평가와 함께 성적 변별력을 높이는 주요 수단으로 작용해왔던 수행평가가 앞으로는 수업 시간 내에만 이루어지도록 변경되는 것이다. 이러한 제도 개편은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평가 본연의 목적인 학생 성장 지원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교육부의 의지를 담고 있다.
그동안 수행평가는 종종 지필평가 기간과 겹쳐 진행되면서 학생들에게 상당한 압박감을 안겨왔다. 특히 영어 작문이나 미술 만들기 과제 등은 집에서 완성해오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사교육 기관을 통해 미리 답안을 준비하거나 과제를 완성하는 등 편법적인 준비 과정이 만연했다. 이는 평가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암기 위주의 학습만을 강요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다.
이번 개정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는 모든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 완료되도록 하는 것을 핵심 기조로 삼았다. 학교는 자체적으로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고,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하여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다. 이러한 변화는 토론이나 자유로운 발상 활동을 장려하는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정책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국어 과목의 경우, 기존의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수행평가가 크게 늘었다. 또한, 수업 시간 내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을 펼치고 이를 논리적인 글로 정리하는 활동도 빈번해졌다고 한다. 수학 과목 또한 단순한 정답 확인이 아닌,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탐구 과정이나 질문 작성, 포트폴리오 형식의 평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정답을 맞혀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 과정을 심도 있게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새롭게 변화된 수행평가 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 자세 또한 달라지고 있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1학기까지 밤샘 공부를 통해 수행평가를 준비했지만, 2학기부터는 평상시 수업 태도와 수업 시간 내 활동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준비가 된다고 말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청하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몰아 공부하는 일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는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학생의 성장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를 되살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