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2026년도 수출컨소시엄사업에 참여할 주관단체를 모집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에 대한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업종별 협회나 단체 등이 주관단체를 맡아 1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해당 컨소시엄의 해외 전시회 참가 및 수출 상담회 개최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는 개별 중소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해외 시장 개척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다수의 기업이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유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정된 주관단체는 국내에서의 시장 조사 등 사전 준비 단계를 거친 후, 해외 현지에서의 전시회 참가 및 바이어 초청 등 3단계에 걸친 해외 시장 개척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올해의 경우, 총 80개의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중동 시장 진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26년 사업에서는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번 주관단체 모집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유망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될 경우, 추가적인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다는 점이다. 이는 주관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심화하여, 최종적으로 중소기업의 참여 성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에서 도입되었다. 또한, 단년도 지원 대상인 일반수출컨소시엄의 경우에도 다음 연도인 2027년 1분기에 개최되는 전시회 등에 참여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기를 조정했다. 이는 일부 주요 전시회가 연초에 개최되어 중소기업의 참여 수요가 높은 점을 반영한 조치다.
더불어, 중소기업의 수출 주력 시장뿐만 아니라 신흥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수출컨소시엄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24일까지 진행되며, 관련 사업 공고 및 신청 방법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 해외 진출을 위한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우리 중소기업들이 지속적인 수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주관단체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