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 확산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축제 기간 동안 운영될 예정이며, 이는 지역의 빈 점포를 활용하여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결합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의 주도로 이루어진다.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디자인 숨을 비롯한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한다. 이들은 각자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선보이며,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소개 공간과 인포그래픽도 마련된다.
‘온마켓’이라는 이름에는 ‘따뜻함’, ‘시작’, ‘열림’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이는 충장축제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내포한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는 단순 판매를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추구한다. 기획을 주도한 ㈜디자인 숨은 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지속할 계획을 밝히며,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판로 확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방문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 문화 행사와 연계한 이번 활동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며,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