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의 사회적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를 확산하는 장으로 변모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공유를 목표로,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축제 기간 동안 운영된다. 이는 지역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융합하여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 플랫폼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이번 ‘온마켓’ 팝업 스토어는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과 ㈜디자인 숨을 포함한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함께 참여한다. 특히, 지역 내 빈 점포를 활용하여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 점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동시에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지원하는 다각적인 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온마켓’이라는 이름에는 따뜻함과 시작, 열림의 의미를 담아,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식품, 굿즈,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축제 방문객들은 ‘온마켓’에서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직접 개발한 우수한 제품과 굿즈, 그리고 전통 먹거리를 직접 만나보고 구매할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사회적경제의 의미와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홍보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마련될 예정이다.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제안하며, 이번 충장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태로 ‘온마켓’을 지속 운영할 계획을 밝혀, 지역 사회적기업과의 연대 강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찾는 수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착한 소비’ 실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확장을 도모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와 같은 대표 지역 문화 행사와 연계하여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활동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지역 경제의 주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축제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사회적 가치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