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산업이 직면한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정부의 새로운 정책적 의지가 표명되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업계 관계자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문화 콘텐츠이자, 미래 국부 창출 및 일자리 창출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되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드러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게임 속 경제 시스템과 몰입도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게임이 제공하는 경험의 폭과 깊이를 정책적 관점에서 주목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간담회가 이 대통령 주재로 처음 열린 게임 관련 행사임을 밝히며,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중요한 자리였음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게임 분야가 문화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닌 국가 경제를 견인할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나아가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서는 게임 업계가 꾸준히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이 대통령은 이 사안에 대해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복합성을 인지하고,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신중한 접근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어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진단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지정하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 집약적인 작업 방식,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과 멀티 유즈(multi-use) 여부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꼼꼼히 질문하며 지원 확충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가진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