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제외한 지역 공연예술 단체와 공연장이 겪고 있는 유통 및 자생력 확보의 어려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을 통해 해소될 전망이다. 해당 사업은 그동안 수도권에 집중되었던 공연예술 콘텐츠를 전국 각지로 확산시키고, 지역 기반 예술단체와 공연장의 실질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은 공연예술 생태계 전반의 근본적인 문제, 즉 우수 기초 공연예술 작품이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활발하게 유통되지 못하고 지역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자체적인 역량만으로는 생존하고 성장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협력하여 내달 25일까지 서울 외 지역의 공연단체 및 공연시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 분야는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다.
이 지원사업의 핵심적인 솔루션은 공연예술 작품의 전국적인 유통을 촉진하고, 문예회관과 같은 공공 공연장과 민간 공연예술 작품 간의 효과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전국 177개 공연시설에서 203개 공연단체가 223개 작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8월 기준 134개 지역에서 714회의 공연으로 이어져 14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내년 사업은 참여 단체와 시설의 균형 잡힌 지원을 위해 공모 구조를 대폭 개편했다.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참여자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이제 신청 요건을 충족하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은 별도의 복잡한 심의 과정 없이, 총예산 범위 내에서 상호 선택한 공연을 지원받게 된다. 또한, 단체, 작품, 시설별 자격 요건 검토 및 예산 지원은 문체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맡고, 실제 사업 운영은 공연시설과 공연단체가 직접 계약을 체결하여 협의·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 간 플랫폼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를 새롭게 개발하여 운영한다. 이 플랫폼은 기존 ‘이(e)나라도움’ 시스템을 대체하며, 소규모 공연장이나 신생 예술단체에게도 교섭 기회를 확대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 구분하여 공모했던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을 내년에는 통합 공모하여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예산 잔여 발생 시 추가 공모를 진행하는 등 유연성을 확보했다.
이처럼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은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도 만나볼 수 있도록 하여 공연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신은향 예술정책관은 “사업 공모 구조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개편하여 더욱 많은 예술인과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개편을 통해 서울 외 지역의 공연예술 생태계는 한층 더 단단해지고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