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지속된 내수 부진으로 인해 소상공인과 전통 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월 진행된 ‘동행축제’가 6634억 원이라는 상당한 매출을 기록하며 침체된 내수 시장에 단비 같은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는 단순히 수치적인 성과를 넘어, 소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소상공인들에게 희망의 불씨를 지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9월 동행축제는 전국 단위의 소비 촉진 행사로서, 내수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진을 목표로 온·오프라인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특히 민생 회복을 위한 소비 쿠폰 지급과 더불어, 전국적인 연계 행사와 다양한 이벤트는 되살아나는 소비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판매전에서는 총 630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만 7000여 개사가 참여한 이 행사는 e커머스, TV홈쇼핑, 전통시장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행되었다. 롯데온의 ‘동행제품100’ 기획전은 특히 주목받았다. 동아식품의 김가네 식탁 감자탕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배, 호정식품의 옛날 도나스는 13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롯데온 입점 이후 최고 실적을 경신하는 등 온라인 판로 확대의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쿠팡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 역시 다정한 마켓의 반려동물 간식껌이 6400만 원, 부쉬맨의 워터프루프 선크림이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동행축제의 대표 상품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오프라인 판매전에서도 327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전국적인 소비 회복에 기여했다. 144곳의 지역 행사와 정책 매장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비수도권 지역과 인구 감소 지역의 상권과 소비자 접점을 넓히기 위해 해당 지역의 행사 비중을 높였다. 전체 행사 중 비수도권이 76%를, 인구 감소 지역이 24%를 차지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힘썼다. 제주 개막식은 APEC 중소기업장관회의 연계 행사로 진행되어 1만 8000명이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으며, 제주지역 소상공인 51개 사가 참여한 판매전에서는 85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롯데백화점(잠실점) 상생판매전 역시 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대기업과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적 유통 구조 마련에 기여했다.
이와 더불어 상생소비복권과 민간기업의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도 눈길을 끌었다. 1000만 명이 응모한 상생소비복권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5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추첨을 통해 1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였다. 7개 TV홈쇼핑사와 7개 카드사 역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소비 촉진에 동참했다. 배달의민족은 제주 지역 할인 쿠폰 발급과 더불어 집중호우 피해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지역 경제 회복에 힘을 보탰다.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9월 동행축제에 참여해 준 국민에게 감사드리며, 따뜻한 소비는 소상공인에게 작은 희망의 불씨가 되고 우리 경제에는 힘찬 숨결을 불어넣는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기존 할인 축제를 통합한 대규모 국가 단위 할인 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개최할 예정이며, 쇼핑, 여행, 문화 등 다채로운 소비 혜택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들이 지속된다면 내수 경제 회복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