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확산하고 ‘착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특별한 시도를 시작한다. 축제의 활력과 사회적 가치를 결합하려는 이번 움직임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 정착이라는 복합적인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시민들은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을 쉽게 접할 기회가 부족하다는 근본적인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온마켓(On Market)’이라는 이름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 스토어 ‘온마켓’은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지역 문화의 생동감과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기획되었다. ㈜디자인 숨을 비롯해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여 이들이 직접 개발한 우수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선보이고 판매할 예정이다.
‘온마켓’의 ‘온(溫)’이라는 이름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하며, 동시에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이는 충장축제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가진 따뜻한 가치를 나누고,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 또한 마련된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를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다른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해나가자는 제안을 했다. 이러한 협력적 기획은 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며, 이는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판로 확대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충장축제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시민과 관광객이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 문화 행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를 장려하며, 궁극적으로는 지역 경제 전반의 건강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