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뷰티를 필두로 한 화장품 산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화장을 즐겨하며 기초부터 색조, 나아가 건강까지 챙기는 이너뷰티 제품까지 폭넓게 소비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국내 화장품 산업은 2024년 생산액 17조 원, 수출액 102억 달러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성장의 이면에는 K-뷰티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로막을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술 혁신과 소비자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K-뷰티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더욱 확장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K-뷰티 산업의 급성장과 더불어, 국내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축하하고 더 큰 도약을 다짐하기 위한 의미 있는 행사로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가 지난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7~8홀에서 개최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의 후원 하에 킨텍스와 KOTRA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문 산업박람회로서, 약 500여 개 사, 770여 개의 부스가 참여하며 성황을 이루었다. 특히 지난 4월 1일 화장품법 개정을 통해 매년 9월 7일이 ‘화장품의 날’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점은 이번 박람회의 의미를 더욱 깊게 했다.
이번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기초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뿐만 아니라 모발 관리용 제품, 네일아트 제품, 미용 기기, 이너뷰티 제품,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 등 화장품 산업과 연관된 다채로운 분야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자리에서 선보였다. 국내외 화장품 업계 바이어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홍보와 교류를 진행하는 장으로서, 해가 갈수록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는 약 500여 개 사의 기업이 참여하여 770여 개의 부스를 운영하며 K-뷰티의 위상을 드높였다.
행사 첫날인 9월 11일, 박람회 시작 시간인 오전 10시 이전부터 킨텍스 입구는 K-뷰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듯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수많은 국내외 바이어와 참관객들이 모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K-뷰티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컨퍼런스룸에서는 아마존, 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의 뷰티 산업 관련 강연과 더불어 비건 화장품 등 최신 트렌드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져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전시장은 스킨케어, 코스메틱/에스테틱, 색조/헤어/네일, 스마트 뷰티 기기 등 구역별로 구분되어 관람객들이 효율적으로 관심 분야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다양한 수상 경력의 브랜드 홍보관과 함께, 현장에서는 온라인 판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코덕'(화장품 덕후)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한 관람객은 “평소 화장품 소비 비용이 큰 편인데, 박람회 현장에서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왔는데 대단히 만족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단순한 제품 전시를 넘어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효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하게 마련되었다.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해 주는 3D 메타뷰 기기, 하루 5분 사용으로 피부 리프팅, 탄력, 수분 공급까지 가능한 스마트 뷰티 기기 등 혁신적인 기술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자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선크림의 차단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부스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K-뷰티 산업의 발전은 제품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혁신적인 용기 및 포장재 디자인에서도 두드러졌다. 분사형 바디로션과 같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경품 행사와 SNS 홍보 이벤트는 박람회 현장의 열기를 더욱 고조시켰다.
한편, ‘BeautyFull’ 부스에서는 여아 대상 생리대 사용 인식 개선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기부 캠페인이 진행되어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는 모습을 보였다. 다양한 화장품 제품, 개성 있는 용기 및 포장재, 그리고 고급 원료에 대한 소개는 한국 뷰티 산업의 저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결론적으로,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한국 화장품 산업의 눈부신 성장세를 확인하고,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다. 수많은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는 현장은 K-뷰티의 글로벌 경쟁력이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임을 시사한다. 이번 행사는 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K-뷰티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풍성한 경험을 제공했으며, 내년에 개최될 K-뷰티엑스포 코리아에 대한 기대를 한층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