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현장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이는 게임 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과 더불어, 몰입도를 산업적 가치로 재인식하여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절실한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이러한 논의를 이끌었다.
이날 행사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게임 산업 생태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현장 소통을 위해 마련되었다.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그 파생 가능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게임 내 경제 시스템과 다른 사용자의 세계를 볼 수 있는지 등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며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번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강국으로 만들기 위한 핵심 동력으로 게임 분야를 지목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벗어나, 게임에 대한 몰입도가 가진 산업적 잠재력을 재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게임 산업을 국부 창출과 일자리 확대의 중요한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중요한 사안으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신중하게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시사했다.
이어진 비공개 토론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이 증대될 기회가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더 많은 인디게임 팀들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을 내놓았다.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가능성 등 다양한 측면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이러한 격의 없는 토론을 통해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게임 산업의 한 단계 더 높은 도약을 위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