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을 통한 서비스 혁신이 사회 전반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상당수 공공서비스는 AI 전환의 가장 기초적인 조건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히 AI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만으로는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점검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박태웅 녹서포럼 의장은 “AI 전환을 한다는 것은 그저 AI를 도입하기만 해서 되는 일이 아니다”라며, “로그(Log)가 없는 웹페이지를 일만 년을 운영한들, 그 서비스는 조금도 좋아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말하는 ‘로그’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순서대로 기록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 로그인, 파일 삭제, 시스템 오류 발생 등 다양한 사건들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를 제공한다. 시스템 로그, 애플리케이션 로그, 보안 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로그는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개선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기본적인 ‘로그’ 시스템이 상당수의 공공서비스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에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이다. 로그 기록이 부재할 경우, 어떤 메뉴가 사용자들에게 많이 사용되는지 파악할 수 없어 웹사이트 개편 시 메뉴 배치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어렵다. 또한,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지연되는 문제를 감지하거나 해결할 방법이 없고,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좌절하고 이탈하는 상황조차 파악할 수 없게 된다. 이는 결국 공공서비스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고, 서비스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발전한다. AI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축적되고, 기계가 이해할 수 있으며, 통합 가능한 형태로 데이터가 관리되어야 한다. 박 의장은 공무원들이 AI 비서를 활용하여 낮에 작업한 내용을 밤새 AI가 분석하고, 과거 유사 사례를 찾아 시너지를 제안하며, 회의록을 바탕으로 할 일, 책임자, 중간보고일 등을 정리해 캘린더에 자동 표기하는 등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업무 방식은 ‘일을 하면 저절로 데이터가 쌓이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AI 전환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 도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의 필요성 인식, 그리고 무엇보다 더 스마트하게 일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가능한 과제이다. 지금의 공공서비스가 겪고 있는 ‘로그 부재’라는 근본적인 문제는 AI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AI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데이터 축적 및 활용을 위한 시스템 개선, 즉 로그 기록 시스템의 철저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