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 지역의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겪는 자생력 약화 문제는 오랫동안 문화예술계의 주요 과제로 지적되어 왔다. 다양한 기초 공연예술 작품들이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지역 예술가들의 활동 기회가 제한되고,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역시 축소되는 현상이 지속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 인식하에, 문화체육관광부는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의 공연예술 생태계 자생력 강화를 목표로 서울 외 지역의 공연단체와 공연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을 통해 이러한 문제 해결에 나선다. 이 사업은 다양한 기초예술 공연이 전국 곳곳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문예회관과 같은 공공 공연장과 민간 공연예술 작품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해 사업을 통해 전국 177개 공연시설에서 203개 공연단체가 223개 작품을 선보였으며, 지난 8월 기준 134개 지역에서 714회의 공연이 개최되어 14만 명의 관객을 맞이했다.
내년도 지원사업의 신청 대상은 올해와 동일하게 민간 공연단체, 이미 제작 완료 후 유료로 상연된 공연작품, 그리고 서울 외 지역에 소재한 공공 공연시설이다. 지원 분야 역시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로 동일하게 유지된다. 특히 내년 사업은 공연단체와 공연시설 간의 균형 잡힌 지원을 위해 신청 절차를 개편했다.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의 수요를 동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지원 한도와 예산 범위 안에서 서로 선택하는 방식으로 사업비를 최종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방식 또한 크게 개편되어 참여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절차를 간소화했다.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신청 요건을 충족하면 별도의 심의 과정 없이 단체, 작품, 시설별 기준에 따라 총예산 범위 내에서 상호 선택한 공연을 지원받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단체, 작품, 시설의 자격 요건을 검토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으며, 실제 사업은 공연시설과 공연단체가 공연 계약을 체결하여 협의·운영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관리와 지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청 방식은 기존 ‘이(e)나라도움’ 시스템에서 벗어나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새롭게 개발한 공연예술 전용 기업 간 플랫폼인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플랫폼은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소규모 공연장이나 인지도가 낮은 신생 예술단체에게도 자신의 단체, 작품, 시설 정보를 올려 교섭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올해는 구분하여 공모했던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을 내년에는 통합 공모하여 절차를 간소화한다. 또한, 예산이 남을 경우 추가 공모를 진행할 예정으로, 더욱 많은 예술단체와 시설에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운영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관 신은향은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은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하여 공연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사업 공모 구조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개편하여 더욱 많은 예술인과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지원 사업은 지역 공연예술 생태계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나아가 지역 문화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