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을 맞아 전국민이 고향을 찾고 휴식을 즐기는 추석 연휴 기간, 예상치 못한 위급 상황 발생 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119 구급 시스템의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소방청은 추석 연휴 동안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빈틈없는 구급상황관리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다고 밝혔다. 이는 명절 기간에도 의료기관 이용이 제한적이거나 긴급한 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에서 국민들이 겪을 수 있는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연휴 기간 동안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상담 인력이 204명(60.4%) 보강되었으며, 수보대(상담 전화를 받는 자리) 역시 하루 평균 29대(34.5%) 증설되어 운영되었다. 이는 명절 기간 동안 급증할 수 있는 상담 건수와 위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였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비응급환자들에게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대처 방법을 안내하며 불필요한 병원 방문을 줄이고자 노력했다.
추석 연휴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 6151건으로, 일평균 8022건에 달했으며 이는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한 수치이다. 가장 상담이 많았던 날은 추석 당일로,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뒤이어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명절 기간 동안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국민들의 수요가 높았음을 시사한다.
이와 더불어,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환자 발생 시 이송 병원 선정과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협력 체계는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를 원활하게 만들었고,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 소생에 잇달아 큰 역할을 수행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경북 지역에서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20개월 남자아동과 7세 남자아동 환자를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으로 선정하여 소방헬기로 긴급 이송하는 데 성공했다. 충북과 전북 지역에서는 조산 위험이 있는 임신부를 이송하고 구급차 내 출산을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으며,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이송, 골든타임 안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소방청은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또한,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한 경우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체계로 개선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이송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했다”며, “불안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이송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제도 개선과 노력은 명절 기간뿐만 아니라 평시에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