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산업의 성장세가 거듭되는 가운데, K-뷰티의 해외 시장 개척 노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가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문 산업 박람회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의 후원을 받아 킨텍스와 KOTRA가 주최하는 것으로, 화장품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기초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을 비롯해 모발 관리 제품, 네일아트 제품, 미용 기기, 이너뷰티 제품, 그리고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까지, 화장품과 연관된 다채로운 분야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자리에 모았다. 약 500여 개 사, 770여 개의 부스가 참여한 이번 행사는 국내외 화장품 업계 바이어와 전문가들이 모여 홍보하고 교류하는 장으로서, 그 규모가 해를 거듭할수록 커지고 있음을 방증했다. 특히 지난 9월 7일이 ‘화장품의 날’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가운데, 2024년 국내 화장품 생산액 17조 원, 수출액 102억 달러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하며 프랑스, 미국에 이어 세계 3위로 올라선 한국 화장품 산업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박람회는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7~8홀에서 개최되었으며, 첫날 이른 아침부터 K-뷰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수많은 참관객들로 북새통을 이루었다. 국내외 바이어와 일반 참관객들의 열띤 참여는 K-뷰티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음을 실감하게 했다. 컨퍼런스룸에서는 아마존, 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의 뷰티 산업 관련 강의부터 비건 화장품 등 최신 트렌드를 조망하는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이어져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시장 내부는 스킨케어, 코스메틱/에스테틱, 색조/헤어/네일, 스마트 뷰티 기기 등 구역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참관객들이 관심 분야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현장에서는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진 브랜드들의 홍보관을 비롯해, 온라인 판매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한 코덕(화장품 덕후) 관람객은 “평소 화장품 소비에 드는 비용이 큰 편인데, 현장에서 시세보다 저렴하게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어 대단히 만족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스마트 뷰티 기기 분야의 발전이다. 대한미용의약회와 K-뷰티엑스포 코리아 어워즈에서 3D 메타뷰 기기로 대상을 수상한 피에스아이플러스 부스에서는 피부 상태를 손쉽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술력을 선보였다. 하루 5분 투자로 피부 리프팅, 탄력, 수분 공급까지 가능한 스마트 뷰티 기기들은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효능을 확인할 수 있는 코너들이 다수 마련되어 참관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19년 역사를 자랑하는 오띠인터내셔널 부스에서는 자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선크림의 차단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제품 신뢰도를 높이는 체험을 제공했다. 이처럼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경험을 중시하는 현장의 노력이 돋보였다.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 분야 역시 혁신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다수 소개되었다. 손이 닿지 않는 등까지 편리하게 뿌릴 수 있는 분사형 바디 로션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았다. 이처럼 화장품의 원료와 기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용기 디자인 개발 역시 K-뷰티 산업의 중요한 경쟁력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경품 행사, 게임, SNS 홍보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은 전시장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구었으며, 참관객들은 푸짐한 경품을 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BeautyFull 부스에서는 여아 대상 생리대 사용 인식 개선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뷰티 키트 기부 행사도 진행되어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기여했다.
다양한 제품,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개성적인 용기 디자인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었던 이번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한국 뷰티 산업의 저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리였다. 수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이 끊임없이 신제품을 개발하고 유행을 선도하며, 세계 시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향후 더욱 주목받을 K-뷰티의 미래를 기대하게 하는 성공적인 행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