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몰입도를 넘어선 산업적 인식 전환’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과거 오락으로 치부되던 게임의 잠재력이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에서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 관계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듣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특히, 이날은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로, 게임 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었다.
간담회 시작 전,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파급력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와 같이 게임 속 경제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며, 게임이 단순히 즐기는 것을 넘어 가상 경제와 현실 경제의 연관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날 현장 간담회에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이 대통령의 비전 아래, 게임 분야가 가진 잠재력과 함께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해 지원할 필요가 있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자”고 제안하며, 게임 산업을 국가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게임 업계가 오랜 기간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에 있어 균형 잡힌 시각과 함께, 관련 당사자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는 지혜로운 해결책 모색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공개 토의 시간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발언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더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가 클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