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에서 게임 산업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과거 오락거리로 치부되던 게임이 이제는 문화 산업의 핵심 동력이자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에서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산업 관련 자리로, 게임 개발자,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실제 경제 활동 간의 관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는 질문을 통해 게임 콘텐츠의 상호작용성과 경제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그 핵심 축으로 게임 분야를 지목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기존의 삐딱한 인식을 전환하고,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여가 활동을 넘어 산업적 가치로 재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산업적 잠재력을 적극 활용하여 국부 창출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게임 산업의 진흥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는 주변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들의 창의력이 증대될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진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넥슨의 김정욱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이를 위한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며 인디게임 지원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의 주요 현안 중 하나인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발언은 주목할 만했다. 이 대통령은 이 사안에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 문제를 정책 판단의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게임 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다양한 플랫폼 및 콘텐츠로의 확장) 가능성 등 다각적인 측면을 꼼꼼히 검토하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를 통한 게임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고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전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가능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