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의 사회적 가치를 소비로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지역 사회적기업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시민들의 ‘착한 소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운영되는 것이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려는 광주시의 의지가 담긴 행보다.
이번 ‘온마켓’ 팝업 스토어 운영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도하고 있다.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충장축제 기간 동안 ㈜디자인 숨을 포함한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팝업 스토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팝업 스토어는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지역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융합하는 플랫폼으로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역 내 빈 점포를 활용하여 지역 활성화라는 또 다른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마켓’이라는 명칭은 ‘온(溫)’이라는 단어가 가진 따뜻함, 시작, 열림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며, 충장축제를 방문하는 모든 이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다양한 제품과 체험 행사를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고 소통하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낸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직접 개발한 우수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이 전시 및 판매될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배치하여 운영된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의 핵심 기획자인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시도해보자는 제안을 통해 이번 축제 이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을 밝혔다. 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협력 모델을 구축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방문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 등을 포함해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혀, 향후 사회적기업 생태계 확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