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국가 시스템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으나, 현재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 즉 전체의 36.7%가 복구되었으며, 이는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를 포함하는 수치다.
이번 화재로 인해 발생한 주요 문제는 국가 주요 정보 시스템의 장애였다. 특히 1등급 시스템에 속하는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복구가 완료되면서, 국민과 공공기관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물품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복구를 통해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의 서비스도 재개되어 일상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 및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를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 등을 고려한 우선순위에 따라 최단 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히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은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하여 복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 대상이었다. 화재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의 콜센터 상담 건수가 접수되었으나,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가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및 민원 신청 방법, 기한 연장 등이었다. 이에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조속히 복구되어 국민 생활과 국가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