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우수한 기초 공연예술 작품이 수도권에 집중되지 않고 전국적으로 유통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분야의 공연단체와 공연장은 서울 외 지역에서 활동 기반을 다지고 관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데 한계를 느껴왔다. 이러한 공연예술 생태계의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을 전면 개편하고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오는 12월 25일까지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에 참여할 서울 외 지역의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이 사업은 다양한 기초예술 공연이 전국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공공 공연장과 민간 공연예술작품의 연결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올해 이미 전국 177개 공연시설에서 203개 공연단체의 223개 작품을 지원했으며, 지난 8월 기준으로 134개 지역에서 714회의 공연을 통해 14만 명의 관람객을 동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내년도 사업은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지원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의 수요를 동시에 반영하는 신청 절차를 새롭게 도입했다. 지원 한도와 예산 범위 내에서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서로 선택하는 방식으로 사업비를 최종 지원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참여자의 선택권을 대폭 확대하고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여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특히, 내년 공모에서는 별도의 심의 과정 없이 신청 요건을 충족하면 단체, 작품, 시설별 기준에 따라 총예산 범위 내에서 상호 선택한 공연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단체·작품·시설의 자격 요건을 검토하고 예산을 지원하며, 실제 사업 운영은 공연시설과 공연단체가 직접 공연 계약을 체결하여 협의·운영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양 기관은 관리와 지원 역할을 수행하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다.
신청 방식 또한 기존 ‘이(e)나라도움’ 시스템에서 벗어나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새롭게 개발한 공연예술 전용 기업 간 플랫폼인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플랫폼은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소규모 공연장이나 신생 예술단체도 자신들의 정보를 올려 교섭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 구분해서 진행했던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을 내년에는 통합 공모하여 절차를 간소화했으며, 예산이 남을 경우 추가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신은향 예술정책관은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은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하여 공연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사업 공모 구조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개편하여 더 많은 예술인과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며 사업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