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기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추석 연휴 동안 빈틈없는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통해 생명을 지키는 데 주력했다. 이는 긴 연휴 기간 동안 병원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의료 서비스 연계의 어려움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방청은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 상담 인력을 204명(60.4%) 증원했으며, 상담 전화를 받는 수보대 역시 하루 평균 29대(34.5%) 늘려 운영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단순히 상담 전화를 받는 것을 넘어,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필수적이지 않은 비응급환자에게는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응급 대처 방법을 안내하며 불필요한 병원 방문을 줄이는 노력도 병행했다.
추석 연휴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 6151건으로, 일평균 8022건에 달해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하는 기록을 보였다. 특히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많았으며, 질병 상담(16.5%), 응급처치 지도(13.2%), 약국 안내(4.1%) 순으로 상담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상담 데이터를 통해 연휴 기간 동안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과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의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환자 발생 시 이송 병원 선정 및 연계 대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현장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 체계는 원활하게 가동되었으며,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의 소생에 크게 기여했다.
구체적인 사례로, 경북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소아 환자 두 명을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으로 선정하여 소방헬기로 긴급 이송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이 있는 임신부를 이송하고 구급차 내 출산을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으며,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이송, 골든타임 안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소방청은 앞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필요한 응급처치 후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이송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응급이송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해 국민들이 불안 없이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응급환자 발생 시 ‘문제’가 되는 병원 선정의 어려움과 이송 지연을 최소화하여 국민 생명 안전 확보라는 ‘기대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