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거주 시절, 낯선 외국 친구들에게 한국을 소개했던 경험은 국민 모두가 공공 외교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류 열풍 이전에도 한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은 친구들을 한국으로 이끌었고, 한국 전통 결혼식을 치르고 싶다는 친구에게 한복 대여와 사진 촬영을 도왔던 일화는 문화 교류의 시작을 알렸다. 현재는 한류와 K-문화의 영향력이 더욱 커져 친구들의 자녀들까지 한국 문화에 깊이 빠져들고 있으며, 이는 국제 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이러한 국민 개개인의 노력을 넘어, 정부 차원에서도 문화와 예술을 통해 국민이 직접 신뢰와 호감을 쌓아가는 ‘공공외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정부 간 외교와는 달리, 공공외교는 국민들이 주체가 되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함으로써 국제 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공공외교의 의미를 국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으니, 바로 ‘제7회 공공외교주간’이다.
외교부와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공공외교주간’은 올해로 7회를 맞이했으며, 9월 8일부터 27일까지 KF 글로벌 센터와 각 대사관, 서울광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우리나라의 공공외교 현장과 풍부한 문화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워크숍, 포럼, 전시, 공연 등이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서로의 나라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이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호감과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콜롬비아 스페니쉬 커피의 놀라운 세계’ 워크숍은 이러한 공공외교의 의미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국과 지리적으로는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콜롬비아지만, 커피라는 매개를 통해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알레한드로 주한 콜롬비아 대사는 콜롬비아 커피의 역사와 재배 방식, 그리고 커피가 콜롬비아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3개의 산맥과 화산재 토양에서 연중 재배되는 콜롬비아 커피는 손으로 수확되고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고 한다. 또한, 인스턴트 커피 개발과 1·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커피 수요가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커피 재배 경관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관광 자원으로서도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설명은 콜롬비아 커피 산업의 다층적인 면모를 보여주었다.
워크숍에서는 커피 전문가인 강병문 씨가 콜롬비아 커피를 직접 내리며 워시드 방식과 같은 커피 제조 과정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참가자들은 두 종류의 커피를 시음하며 향과 맛의 차이를 느끼고, 각자의 취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커피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도 저마다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흥미롭게 여겼다. 또한, 커피 외에도 콜롬비아가 6·25 전쟁 당시 파병으로 한국을 도왔던 사실과 상호 무비자 협정으로 양국 국민 간의 교류가 편리하다는 점은 콜롬비아와 한국의 긴밀한 관계를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었다.
공공외교주간은 비단 커피 워크숍에 국한되지 않는다. 지난 8월 29일 외교부는 내년도 예산안에서 국민 참여형 공공외교 사업을 확대하고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공공외교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한국에서 개최되거나 개최 예정인 다양한 국제 행사들과 더불어, 다가오는 APEC 회의 등은 민간 외교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제7회 공공외교주간’은 국민들이 공공외교의 주인공으로서 스스로의 역할을 인식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사회와의 관계를 더욱 끈끈하고 강력하게 만들 기회를 제공한다. 정책기자단은 앞으로도 공공외교주간에 참여하며 더 깊이 있는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