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산업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그러나 현재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낡은 규제 환경은 이러한 도약을 가로막는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게임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이자 국부 창출의 기회로 재인식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적 지원과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게임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게임에 대한 편견과 몰입도를 산업적 가치로 인정하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자리 잡고 있다. 게임은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고부가가치 콘텐츠 산업으로서, 기술 혁신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이러한 인식의 괴리는 게임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게임 산업계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을 포함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 AI 기술 등을 활용한 창의성 증대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다수의 인디게임 팀에게 제공될 경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러한 현장의 요구는 게임 산업이 ‘전략 품목’으로서 육성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만약 이러한 정책적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게임 산업은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곧 국부 창출과 양질의 일자리 마련으로 이어져 국가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은 관련 문화 산업의 동반 성장까지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이제는 게임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을 전환하고, 실질적인 지원과 규제 개선에 나서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