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큰 난관으로 다가오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특히 급변하는 인공지능(AI) 분야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학습 방향을 잡기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민평생직업능력개발원(이하 개발원)의 ‘STEP’ 플랫폼은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갖추고자 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개발원이 운영하는 ‘STEP’ 플랫폼은 국가 주도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수준 높은 학습 과정을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는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전문성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적인 솔루션으로 작용한다. 이 플랫폼을 통해 AI와 관련된 다양한 강의를 수강하며 막막함을 해소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실제로 ‘AI 비즈니스 임팩트’와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 강의를 연이어 수강한 한 학습자는 AI 분야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실제 기업 현장에서 AI가 어떻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직무를 변화시키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 강의들은 AI가 서비스, 제조업, 창의적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 어떻게 스며드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미래 직무 환경 변화를 생생하게 실감하게 했다.
특히 ‘AI 비즈니스 임팩트’ 과정 내 파이썬 기초 수업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속담을 조건문으로 풀어내는 방식으로 코딩의 추상적인 개념을 ‘만약 값이 달면 삼키기, 쓰면 뱉기’와 같이 친근하고 직관적인 코드로 제시했다. 이러한 방식은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초심자들에게도 학습의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학습 동기를 크게 부여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후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 과정은 단순히 현재의 기술 동향을 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직무와 강조될 역량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두 과정을 연속으로 수강함으로써, 학습자는 AI가 자신의 직업 세계와 어떻게 연결될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되었다.
‘STEP’ 플랫폼의 또 다른 강점은 학습 이력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한다는 점이다. 이는 학습 과정의 진행 상황과 수료 내역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주어, 향후 취업 준비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역량을 증명할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STEP’은 청년층뿐만 아니라 중장년 재취업 희망자, 직무 전환을 고민하는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강의를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사회 전반의 재교육 및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AI를 이해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음을, 그리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국가가 마련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학습자는 앞으로 미디어 및 저널리즘 분야와 관련된 강의를 추가로 수강하여 디지털 콘텐츠 기획, 데이터 기반 글쓰기, 영상 편집 등 관련 직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워나갈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궁극적으로 ‘STEP’ 플랫폼은 단순한 학습 지원을 넘어, 청년들에게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안전한 발판’으로서의 확신을 제공한다. 현재의 작은 학습들이 모여 미래의 큰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STEP’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언가를 배우고 싶지만 망설이는 이들에게 ‘STEP’ 플랫폼은 새로운 도전을 위한 최적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