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산업이 ‘화장품의 날’ 법정 기념일 지정과 더불어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 개최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K-뷰티를 향한 높아진 관심 속에서, 기초 화장품부터 색조, 이너뷰티 제품까지 소비자의 시선이 다방면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는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조망하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의 후원을 받아 킨텍스와 KOTRA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문 산업 박람회로서, 기초 및 기능성 화장품, 모발 관리, 네일아트, 미용 기기, 이너뷰티 제품,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 등 화장품 산업 전반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자리에서 선보였다. 약 500여 개 사, 770여 개의 부스가 참여한 이번 행사는 해가 거듭될수록 규모가 커지며 국내외 화장품 업계 바이어와 전문가들의 중요한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이번 K-뷰티엑스포는 지난 4월 1일 화장품법 개정으로 매년 9월 7일이 ‘화장품의 날’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열렸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를 더했다. ‘화장품의 날’은 국내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축하하고 미래를 위한 도약을 다짐하는 날로, 이는 2024년 국내 화장품 생산액 17조 원 돌파 및 수출액 102억 달성, 그리고 프랑스,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위상을 확보한 국내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대한 자축과 더불어 향후 발전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는 행사였다. 뷰티 업계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방문하여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일반 소비자들의 K-뷰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7~8홀에서 개최된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박람회 시작 전부터 K-뷰티에 대한 높은 관심을 증명하듯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수많은 국내외 참가자들은 K-뷰티의 세계적인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행사 기간 동안 컨퍼런스룸에서는 아마존, 메타 등 글로벌 기업의 뷰티 산업 관련 강연과 더불어 비건 화장품 등 최신 트렌드를 다루는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진행되어 업계 전문가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전시장은 스킨케어, 코스메틱/에스테틱, 색조/헤어/네일, 스마트 뷰티 기기 등 구역별로 나누어져 있어 참관객들이 효율적으로 관심 분야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진 브랜드의 홍보관은 물론, 온라인 판매가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어 ‘코덕(화장품 덕후)’들에게 큰 만족감을 선사했다. 한 참가자는 “평소 화장품 소비에 드는 비용이 큰 편인데, 박람회 현장에서 시세보다 저렴하게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어 대단히 만족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대한미용의약회와 K-뷰티엑스포 코리아 어워즈에서 3D 메타뷰 기기로 대상을 수상한 피에스아이플러스의 홍보관은 참관객들의 피부 상태를 쉽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첨단 기술력을 선보이며 감탄을 자아냈다. 스마트 뷰티 분야의 우수상 수상 브랜드 제품 역시 단 5분 사용으로 피부 리프팅, 탄력, 수분 공급까지 가능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시하며 미래 미용 기기 산업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스킨케어 존에서는 피부 노화 방지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대로 인한 다양한 앰플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으며, 화장품 원료 정보와 효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오띠인터내셔널 부스에서는 19년 역사를 자랑하는 다양한 화장품들을 선보였으며, 특히 자외선 카메라를 활용한 선크림 체험은 제품의 자외선 차단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시켜주며 소비자들의 제품 신뢰도를 높이는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했다.
단순히 제품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중요성 또한 이번 박람회를 통해 부각되었다. 로션을 분사형으로 개발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인 제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디자인 개발 노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직관적인 디자인의 제품들은 보는 재미를 더했다. 다양한 공간에서 진행된 경품 행사와 SNS 홍보 참여 부스는 현장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구었으며, 많은 참가자들이 풍성한 경품을 받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BeautyFull 부스는 참관객과 함께 나눔의 기쁨을 공유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여아 대상 생리대 사용 인식 개선 및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지역사회 저소득층에게 뷰티 키트를 제공하는 기부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처럼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다양한 화장품 제품, 개성적인 용기 및 포장재, 그리고 혁신적인 원료와 기술력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며 한국 뷰티 산업의 강력한 경쟁력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늘 사용하던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고,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유행 선도에 힘쓰는 수많은 K-뷰티 브랜드의 존재를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시장을 넘어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 경로를 개척하는 기업들의 열띤 노력을 보며 K-뷰티의 미래가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는 K-뷰티 트렌드를 알고 싶은 업계 종사자, 해외 바이어와 상담을 원하는 관계자, 그리고 K-뷰티에 관심 있는 일반 참관객 모두에게 풍성한 경험을 제공했으며, 내년에 다시 돌아올 K-뷰티엑스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