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3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는 국가 주요 정보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다시 한번 드러냈다. 13일 6시 기준으로 260개 시스템, 전체의 36.7%가 복구되었지만,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가 여전히 정상 작동하지 않는 상황은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과 같은 1등급 시스템의 장애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물품 검색·구매에 차질을 빚었으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 지연은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서비스의 중단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심각한 시스템 장애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고 복구 방안과 민원 처리 실태를 점검했다. 회의에서는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을 고려한 최단 기간 내 서비스 재개를 목표로 하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한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피해 정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과 관련된 시스템은 백업이나 옛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특성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한다. 현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을 추가로 투입하며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보 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 결과, 장애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 2700여 건에 달했던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신청 방법, 기한 연장 등이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 수립 및 추진을 통해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히며, 연일 복구 작업에 매달리는 정부, 공공기관, 민간업체 직원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복구 노력들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국가 정보 시스템의 완전한 정상화와 국민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