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한 정보시스템 장애가 장기화되면서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 즉 전체 시스템의 36.7%가 복구되었으나, 여전히 많은 시스템이 마비된 상태다. 특히 1등급 시스템의 75%와 2등급 시스템의 51.5%가 복구되지 않아,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 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국가 중요 서비스 일부가 중단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 복구 작업이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고, 시스템 복구 현황과 복구 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이 회의에서는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을 고려한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인 복구 방안으로는,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한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 등과 관련된 시스템은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한다. 이러한 복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도 추가로 투입되는 상황이다.
또한, 이번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 대상에 올랐다. 화재 다음날인 지난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이 접수되었으나,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며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로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이에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행정안전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편을 최소화하고, 조속히 시스템 정상화를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