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게임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과 노동 환경 관련 쟁점들이 해묵은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0월 15일, 게임 기업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주재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첫 게임 관련 행사로서, 게임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대통령의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간담회에 앞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게임 속 다양한 상호작용과 경제 시스템에 대해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 와 같이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연계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는 게임을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복잡한 사회경제 시스템을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게임 산업의 다양한 분야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문화산업의 핵심 동력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게임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전환하고,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실질적인 산업 발전으로 재인식하여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이러한 지원이 국부 창출과 새로운 일자리 마련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며, 게임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질문에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가 단순히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방식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발언을 통해, 정책 판단에 있어 노동자의 권익 보호 역시 최우선으로 고려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러한 발언은 게임 산업의 효율성과 노동자의 복지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가치를 조화롭게 해결해야 하는 정책적 과제를 안고 있음을 보여준다.
간담회 비공개 토의 시간에는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주변국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활용하여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넥슨 김정욱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으로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 유승현 대표는 규모는 작더라도 더 많은 팀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될 때 효과가 클 것이라는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확보 및 다양한 콘텐츠로의 확장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방안 등 다양한 측면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러한 격의 없는 토론을 통해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이 대통령은 게임 산업이 가진 잠재력을 재확인하고, 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정책 마련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