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에서 지역의 가치를 담은 소비를 확산시키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된다. 하지만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판로를 개척하고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제품을 알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 운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개최되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는 ㈜디자인 숨을 포함한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사회적기업 10여 곳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는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활용하여 운영된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지역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착한 소비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시도이다.
‘온마켓(On Market)’의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상징하며, 이는 지역의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의미하기도 한다. 충장축제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생산한 식품, 굿즈,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이에 따라 참여하는 10여 개 사회적기업들은 자체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 및 판매할 예정이다. 더불어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운영된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을 주도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한 판매 방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해 판매 활동을 진행하자는 독창적인 기획 의도를 제안했다. 이로 인해 충장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태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는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 문화 행사를 지역 사회적기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나아가 지역 경제 전반의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