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높아진 문학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문학이 가진 사회적 연대와 정서적 치유의 가치를 확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와 같은 통합 행사가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등, 문학을 더 가까이에서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이는 과거 다소 접근하기 어렵다고 여겨졌던 문학이 점차 시민들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며, ‘읽고 만나고 쓰는 마음’이라는 슬로건처럼 다채로운 방식으로 소통하려는 적극적인 의지의 발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의 확장은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와 같은 대규모 행사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2025 고양독서대전’과 같은 지역 기반 행사에서도 그 맥락을 찾아볼 수 있다. ‘책으로 새로고침’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제12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새로 알다, 새로 잇다, 새로 심다, 새로 펴다’라는 가치를 담아내며, 단순한 책 전시를 넘어선 문화 축제의 장을 열었다. 김포시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책의 도시 김포를 지식과 지혜를 나누는 공간으로 발전시키고, 대한민국 국민 모두를 독서 시민으로 거듭나게 하려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학 및 독서 행사가 주목받는 이유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문학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25 문학주간’의 주제였던 ‘도움―닿기’는 문학이 우리 삶의 균열을 비추고, 서로의 삶에 닿을 수 있는 ‘작은 구름판’이 되기를 바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이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이 겪는 고립감이나 상실감, 그리고 나아가 사회적 갈등 속에서 문학이 제공할 수 있는 정서적 지지와 치유의 힘을 강조하는 것이다. ‘글쓰기가 곧 자기 고백이자 용기’라는 작가들의 경험담이나 ‘예술가가 아닌 전달자로서의 글쓰기’에 대한 조언은, 문학이 개인의 내면을 탐구하고 타인과의 공감을 확장하는 중요한 도구임을 시사한다.
실제로 이러한 행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는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문학관, 도서관, 서점에서 전시, 공연, 체험 프로그램, 작가 초청 행사, 토크 및 낭독 무대 등 다채로운 문화 일정을 제공하며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제12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에서는 ‘펫 프렌들리 독서존’을 운영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책을 읽는 여유를 제공하거나, 스탬프 투어와 같은 재미있는 게임 요소를 도입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했다. 또한, ‘현대산림문학 100선’ 소개와 같이 문학 작품을 통해 국민이 숲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는 시도나, 2009년부터 시작된 ‘큰글자책 보급 지원 사업’을 통해 시각적 제약이 있는 독자들에게도 독서의 기회를 확대하려는 노력은 문학이 포용해야 할 대상의 폭을 넓히는 구체적인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2025 책 읽는 대한민국’과 같은 사업과 연계되어 더욱 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책 읽는 대한민국’은 ‘대한민국 문학축제’를 계기로 북토크, 공연,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문학이 단순히 책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읽고 만나고 쓰며 함께 즐길 때’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행사에 참여한 7만 명에 달하는 방문객과 120개에 이르는 참여 부스는, 문학이 이미 우리 삶에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결론적으로,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와 ‘제12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문학이 가진 사회적 연대와 정서적 치유의 가치를 확산하고, 독서의 진입 장벽을 낮추며, 더 많은 시민이 문학을 통해 서로의 삶을 나누고 이해하는 ‘일상 속 문학’으로 나아가려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이러한 축제와 행사가 꾸준히 이어지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장된다면, 문학은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통합과 발전에 기여하는 강력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