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겠다는 목표 아래, 이재명 대통령이 게임 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나섰다. 2025년 10월 15일, 이 대통령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게임 산업의 미래를 논의하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라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간담회가 마련된 배경에는 한국 게임 산업이 직면한 여러 과제와 기회가 공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번 간담회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경청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단순히 게임을 소비하는 문화를 넘어, 국가 경제와 문화를 견인할 핵심 산업으로서 게임의 위상을 재정립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까지 세밀하게 파고들었다. 이러한 경험은 게임에 대한 단순한 오락적 시각에서 벗어나,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탐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문화산업의 중요한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적 관점에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러한 지원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하며, 게임 산업 육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게임 업계가 오랫동안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은 주목할 만하다. 이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사항과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진행된 비공개 토의에서도 게임 산업의 진흥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언급하며, 산업으로서 게임의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이 되어야 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실질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재명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가능성 등을 꼼꼼하게 논의했다. 이러한 깊이 있는 토론은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한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