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한 대규모 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가운데, 정부가 주요 서비스의 조속한 복구를 통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3일 6시 기준으로 전체 260개 시스템, 즉 36.7%가 복구된 상황이며, 이 중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일상생활과 공공 업무에 필수적인 여러 시스템이 마비되면서 국민들의 불편이 가중되었다. 특히 1등급 시스템에 속했던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복구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과 공공기관의 구매 활동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시스템을 통해 국민과 공공기관은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다양한 물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로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금융 서비스도 재개되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복구 현황과 향후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민원 처리 실태는 행정안전부 윤호중 장관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에서 집중적으로 점검되었다. 중대본은 대국민 서비스의 중요도와 업무 등급을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단 시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한 7-1 전산실 등에 대해서는 데이터 복구 작업을 마친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과 관련된 시스템들은 백업 자료나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맞춤형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력까지 투입하며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중대본은 이번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한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면밀히 점검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하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며,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다. 이에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업체 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며 복구 인력에 대한 격려와 지원을 약속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대규모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적 불편을 최소화하고, 조속한 일상 회복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