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현재 복합 위기의 시대를 통과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국가적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내 민주주의의 회복력 강화, 남북 관계에서의 평화 정착, 그리고 외교적 유연성과 실용주의 강화라는 세 가지 핵심 과제에 집중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는 80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대통령이 강조한 메시지의 근간을 이루는 분석이기도 하다.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현시대를 ‘복합 위기의 시대’로 규정하고, 대한민국이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한 세 가지 필수 요건으로 ‘민주주의의 회복력’, ‘평화의 정착’, 그리고 ‘유연한 실용 외교’를 제시했다. 이러한 제시는 대한민국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분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특히, 분단 체제는 대한민국이 해결해야 할 미완의 과제로 지적된다. 대통령은 ‘동양 평화를 역설한 안중근의 꿈’과 ‘높은 문화의 힘을 강조한 김구 선생의 염원’이 좌절된 이유를 분단 체제에서 찾았다. 단순히 분단 그 자체가 아니라, 이 분단 체제가 우리 안의 민주주의를 억압하고 남과 북을 갈라놓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우리 안의 장벽을 허물고, 분열과 배제가 아니라 포용과 통합, 연대와 상생의 정치로 분단 체제를 극복하자”고 선언하며, 내부적인 통합과 연대를 통한 분단 극복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러한 분단 체제 극복 노력의 핵심에는 ‘평화’에 대한 강조가 자리 잡고 있다. 대통령은 평화가 “안전한 일상의 기본이며, 민주주의의 토대이고, 경제 발전의 필수조건”임을 역설했다. 역사적으로 독재 정권이 전쟁을 출구로 삼았던 것과 달리, 민주주의는 평화를 선호한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평화와 민주주의의 불가분한 관계를 강조했다. 또한, ‘평화는 땅이고 경제는 꽃’이라는 비유를 통해, 경제 발전이라는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튼튼한 평화라는 땅이 필수적임을 설명하며 평화 구축의 경제적 중요성을 부각했다.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대통령은 ‘신뢰 구축’의 중요성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신뢰는 말보다는 행동으로 증명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단 살포 중단이나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같은 선제적인 긴장 완화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노력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접경 지역에 일상의 평화를 가져오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물론, 과거 정부의 적대 정책으로 인해 깊어진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인내심을 갖고 차근차근 풀어가야” 하며, 북한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참전 등으로 복잡해진 한반도 주변 환경 역시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서는 최소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식과 미-러 관계 회복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대통령은 남북 관계를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의 특수 관계’로 정의하며, ‘흡수 통일’을 추구하지 않고 ‘모든 적대 행위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는 남북기본합의서, 6·15 공동선언, 10·4 선언, 판문점 선언, 9·19 공동선언 등 기존의 모든 남북 합의를 존중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특수 관계’라는 개념은 두 개의 국가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분단 극복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잊지 않는 이중적 성격을 지니며, 이는 보수 정부 시절에도 합의된 내용으로, 다양한 이해와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열린 개념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접근 방식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회복력과도 연결되며, 통일 문제에 대한 분열을 경계해야 함을 시사한다.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핵 없는 한반도’를 지향하지만, 이는 ‘복합적이고 매우 어려운 과제’임을 인정했다.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와 국제 환경 변화로 협상 환경 조성이 쉽지 않다는 현실을 반영한 평가다. 따라서 남북 관계뿐만 아니라 북한과 미국 간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북한이 현재 남북 및 북미 대화를 거부하고 북러 관계에 기댄 채 생존을 모색하고 있지만, 고정되지 않는 국제 질서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해법 마련과 지난 30년간의 북핵 협상 실패에서 얻은 교훈을 되새겨야 할 시점이다.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의 중요성도 강조되었다. 특히 한일 관계에 있어서는 ‘과거를 직시하면서도 미래를 위한 협력’을 강조하며, 보호무역주의 물결 속에서 새로운 지역 협력을 모색해야 하는 세계적 흐름에 주목했다. 공급망 혼란과 무역 질서 변동 속에서 한일 양국의 상생 협력은 불가피하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안보 분야 협력까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남북 관계 개선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9·19 군사합의 복원을 포함한 한반도 긴장 완화는 북한에게도 필요하며, 지속 가능한 평화를 위해서는 남북 대화가 필수적이다. 북한이 북방 전략만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통령이 제시한 ‘민주주의의 회복력’, ‘평화의 정착’, 그리고 ‘유연한 실용 외교’는 복합 위기 시대에 대한민국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다시 도약하기 위한 핵심적인 해법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