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언론의 문화 비평란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단순한 한류 현상을 넘어 글로벌 문화의 로컬 전유 사례로서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기록적인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케데헌’은 그동안의 한류가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 한국 문화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케데헌’의 흥행은 익숙한 듯 낯선 캐릭터들의 매력에서 비롯된다. 특히, 임무 수행 중 잠시 한눈팔며 화분을 일으켜 세우는 ‘호랑이 더피’와 같은 장면은 원본에 대한 집착 없이 극강의 소통 능력을 위해 창조된 캐릭터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보여준다. 이러한 캐릭터의 매력은 한국 문화산업이 자체 제작했다면 구현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으며, 로컬의 요소를 글로벌 시장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교본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실제로 ‘케데헌’ 관련 굿즈가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굿즈 매장에서 품절 사태를 일으키는 현상은 이러한 문화적 파급력을 증명한다.
‘케데헌’은 그 제작 과정과 서사적 측면에서 기존 한류 콘텐츠와 차별점을 보인다. 한류가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 인기와 그 파생 효과를 의미했다면, ‘케데헌’은 한국이 직접 제작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거두며 ‘뮬란’이나 ‘쿵푸팬더’처럼 글로벌 문화가 로컬을 전용한 사례로 분류된다. 더욱이 북미의 한인 2세 원작자 및 제작자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점에서 애플 TV의 ‘파친코’와 유사성을 지닌다. ‘파친코’가 일제강점기 조선을 배경으로 한 실사 드라마였다면, ‘케데헌’은 한국의 전통 무속 서사와 케이팝이라는 현대 대중문화를 결합하여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들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파친코’의 세트장이 한국 여행으로 이어지지 못했던 반면, ‘케데헌’이 그려낸 서울의 풍경은 노스텔지어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전 세계 시청자들을 서울로 이끌 잠재력을 보여준다.
‘케데헌’이 디즈니의 가족용 뮤지컬 영화들과 비교되는 현상 역시 흥미롭다. ‘케데헌’에 대한 반복 시청 및 싱어롱 욕구는 경쟁작이 부재했던 디즈니 애니메이션 및 삽입곡 시장에 새로운 대안이 등장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적 특성이 큰 역할을 했다. 소니의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한 역동적인 액션 연출, 시청자의 적극적인 수용을 유도하는 텍스트 전략, 디테일이 살아있는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케이팝이 가진 고유의 힘이 결합된 결과이다.
특히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양식은 비서구인의 몸이라는 탈식민적 세계화의 장벽을 허물었다. 케이팝이 아이돌의 ‘아시아성’이라는 장벽에 갇혀 팬덤 영역에 머무르는 측면이 있었다면,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장벽을 낮추거나 완전히 제거한다. 그림으로 표현된 ‘헌트릭스’와 ‘사자보이즈’는 인종적 복잡함 없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사랑받기 용이하며 코스프레 또한 쉽다. 나아가 플레이브, 이세계 아이돌 등 가상 아이돌 그룹의 해외 투어가 가능할 정도로 케이팝 문화 내 캐릭터 문화가 발전하면서, ‘케데헌’의 캐릭터들은 세계관을 갖춘 채 글로벌 케이팝 무대에 데뷔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고 있다.
케이팝 문화에서 그룹의 ‘서사’는 그룹 간 변별성을 부여하고 팬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핵심 요소이다. ‘케데헌’은 인간 세계를 보호하려는 이중 정체성의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세계관 속 걸그룹과 보이그룹을 그려내며, 자아 발견, 개인 성장, 우주 대전쟁 등 기존의 글로벌 문화 콘텐츠와는 다른 독특하고 매력적인 매력을 선사한다.
‘케데헌’의 무궁무진한 서사적 확장 가능성은 이미 열려 있다. 수많은 프리퀄, 시퀄 제작이 가능하며, ‘헌터스’의 세계 투어 중 로컬 ‘귀마’들과 싸우는 스토리를 통해 다양한 로컬 버전의 탄생을 예고한다. 이러한 형식적, 서사적 가능성을 넘어 ‘케데헌’은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북미 한인 2세 제작자들의 독특한 한국 문화 경험과 애정이 녹아든 ‘케데헌’은 글로벌 시장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중재’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는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은 세계사를 한국인의 경험으로 포괄하는 광범위한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한류를 넘어 한국의 미래가 한인 디아스포라와 어떻게 연결될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필요로 한다. ‘케데헌’은 이제 한류가 또 다른 세계로 나아가는 중요한 문을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