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광범위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며 국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와 국가기록포털 등 핵심 시스템이 중단되어 행정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이번 화재가 야기한 행정 전산망 마비라는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회의를 열어 이번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으로 총 110개의 시스템이 복구되어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복구 성과는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의 안전과 재난 관리에 필수적인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가 재개되었다는 점이다. 더불어 국가의 중요한 기록물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 역시 재가동을 시작하여 정보 접근성을 회복했다.
윤호중 중대본부장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행정 전산망 장애로 인해 발생한 불편과 걱정에 대해 송구하다는 뜻을 전하며, 현재 최우선 순위를 두고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복구 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복구 속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는 등 예산과 인력을 총동원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복구 단축 방안을 논의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인력도 복구에 참여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음을 덧붙였다.
이번 행정 전산망 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시스템 복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발생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거에 활용되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상담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은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실시간으로 갱신하여 국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범정부 차원에서는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과 추가 지원 방안을 점검하고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등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사항은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국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을 전수 점검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 공개와 대체 서비스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가 정보 관리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