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에서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그동안 게임 산업이 겪어온 인식상의 어려움과 풀어야 할 과제들을 정면으로 다루었다. 이날 간담회는 단순히 게임 산업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넘어, 게임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촉구하고 실질적인 지원 확대를 약속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 콘텐츠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인조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세계를 볼 수 있는지, 게임 내 아이템 구매를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한지 등을 세심히 질문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경제적 파급 효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이러한 과정은 게임을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복잡한 사회 시스템을 반영하고 경제적 활동을 수반하는 콘텐츠로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분야 간담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게임 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점과 요구사항들이 수면 위로 드러났으며, 이 대통령은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게임 산업 전반의 혁신을 이끌어낼 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동력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닌,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산업으로 재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러한 인식 전환을 바탕으로 게임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노동 시간 유연화라는 정책이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균형 있게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할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절실하다고 역설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라도 더 많은 팀에게 지원이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확보 및 멀티 유즈(다양한 플랫폼으로의 확장) 가능성 등 다각적인 측면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누었다. 이러한 격의 없는 논의는 게임 산업이 단순한 유망 산업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적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