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가운데, 산업의 근본적인 인식 전환과 현실적인 노동 문제 해결이라는 두 가지 과제가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에서 개최한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 현장 간담회는 바로 이러한 산적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산업 관련 행사로, 게임사 대표,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생생한 어려움과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번 간담회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간담회 시작 전 이 대통령이 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 등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한 것 자체가, 게임을 단순 오락을 넘어선 하나의 사회·경제적 현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이날 논의의 핵심은 게임에 대한 기존의 ‘몰입도’를 산업적 ‘몰입’으로 재인식하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제안이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강조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동력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를 위해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마인드 셋의 변화가 시급하며, 게임의 몰입도를 산업적 성장의 동력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 진흥의 기대감 속에서도 게임 개발 과정의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는 해결해야 할 복잡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영역에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신중하게 고려하여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비공개 토의 시간에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한 창의력 증대 기회를 강조하며 산업적 진흥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육성하고 인식 개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제안했다. 또한 유승현 원더포션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많은 팀들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언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이처럼 노동시간 집약,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저작권 및 멀티 유즈 등 다양한 측면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이날 현장 간담회는 게임 산업이 겪고 있는 근본적인 인식의 문제와 현실적인 노동 환경의 딜레마를 동시에 조명하며,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해법 모색의 시작을 알렸다. 게임의 ‘몰입’을 산업적 성공으로 연결하고, 동시에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균형 잡힌 정책이 구현될 때,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진정한 ‘레벨업’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