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 경제는 소비 심리 위축과 경기 침체라는 이중고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7월 4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31조 8000억 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바탕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이는 침체된 내수 경기를 부양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으로 분석된다.
이번 소비쿠폰 지급은 두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1차 지급은 7월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국내 거주자 전체를 대상으로 최대 40만 원까지 차등 지급된다. 이어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에게 10만 원이 추가 지급되어, 결과적으로 1인당 최대 55만 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소비쿠폰의 사용처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엄격하게 제한된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은 경우, 해당 지자체가 지정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한 가맹점 정보는 지역사랑상품권 앱이나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용·체크·선불카드로 지급받은 쿠폰은 연 매출액 3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구체적으로는 전통시장, 동네마트, 약국, 음식점 등 지역 주민 생활권과 밀접한 업소에서 주로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백화점, 면세점,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이번 정책은 특히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이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에 혜택을 집중함으로써 정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는 한계소비성향이 높은 그룹을 대상으로, 추가 소득이 소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이다. 한계소비성향이란 추가 소득 중 실제 소비로 이어지는 비율을 의미하며, 소득이 낮을수록 이 비율이 높아 즉각적인 소비 지출로 연결되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계층에 재정 지원을 집중하는 것은 같은 규모의 재정 투입 대비 소비 확대 효과, 즉 재정승수를 극대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경기 부양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소비쿠폰 사용 기한을 11월 30일까지로 명확히 설정한 점도 긍정적인 설계 요소로 평가된다. 이는 가계가 지원금을 저축하기보다 즉각 소비로 연결하도록 유도하여,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 신속한 소비 확대를 통해 내수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이 최대 36%에 달하는 소비 창출 효과를 기록한 바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13조 원 규모의 소비쿠폰 지급에 대한 경기 부양 기대감은 매우 높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이 집행될 경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0.14~0.32%포인트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KDI 등 국내외 경제 전문기관들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0.8% 내외로 예측하는 상황에서, 소비쿠폰 지급의 경기 부양 효과는 경제 성장의 중요한 동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정책 효과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보완 과제도 남아있다. 경기 침체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영세 상인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업종별·규모별 할인율을 세부적으로 조정하여 소비 촉진 효과를 더욱 높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일회성 소비 촉진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소비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시적인 소득 지원 체계 구축, 자영업자 고정비용 경감, 지역 경제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구조적 지원 정책이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이는 단발성 지원에서 벗어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복합 정책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은 단기적인 소비 활성화를 넘어 국민에게 정책에 대한 신뢰와 미래의 안정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의 숙박할인권 사업과 같이 타 부처 정책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면, 지역 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보호, 취약 계층 지원이라는 정책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된다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은 한국 경제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는 실질적인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