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릉과 궁궐을 연계한 여행 프로그램 「2025년 하반기 왕릉팔(八)경」이 오는 11월 10일까지 총 22회에 걸쳐 운영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역사 유적 탐방을 넘어, 우리 역사 속 중요한 문제들을 되짚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 시대 왕릉뿐만 아니라 대한제국 황실 관련 유적까지 아우르며, 격동의 근대 전환기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역사적 깊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느끼게 하려는 시도가 바로 ‘왕릉팔경’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바일 것이다.
문화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알리는 노력은 지속되어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깊이 있는 성찰은 더욱 중요하다. ‘왕릉팔경’ 프로그램은 2025년 하반기 운영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예약은 8월 21일(9월 예약), 9월 25일(10월 예약), 10월 16일(11월 예약)에 각각 오전 11시부터 네이버 예약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회당 참가 인원은 25명으로, 한 사람당 최대 4명까지 예약 가능하다. 어르신,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 예약(02-738-4001)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조선왕릉은 이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소중한 유적이지만, 직접 걸으며 배우고 느끼는 경험은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순종황제 능행길’과 같이 대한제국 황실의 비극과 역사를 조명하는 코스를 포함하고 있다. 조선 왕실 중심의 탐방에서 벗어나 대한제국 황실 관련 유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점은 이번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조선과 대한제국의 왕릉 문화를 직접 비교하며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근대 전환기의 복잡한 역사와 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얻게 된다.
구리 동구릉은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을 비롯해 선조의 목릉, 경종의 현릉 등 총 9기의 왕릉이 모여 있는 조선 최대 규모의 능역이다. 이곳에서는 1408년 태조의 건원릉부터 현종의 숭릉까지, 조선 전기부터 후기까지 다양한 시대의 왕릉을 만날 수 있다. 해설사는 능역의 구조와 제향의 의미, 그리고 능묘에 담긴 정치적 배경을 차근차근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표석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배경에 대한 설명은 인상 깊었다. 우암 송시열은 후손들이 왕릉을 구분하지 못할 것을 우려하여 표석 설치를 주장했고, 이는 왕릉 제도 속에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표석에 전서체를 사용하도록 한 것도 송시열의 주장으로, 왕의 위엄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순종황제 능행길’은 대한제국 제2대 황제이자 조선의 마지막 황제였던 순종의 삶과 대한제국 황릉의 특징을 보여준다. 1908년 순종이 반포한 「향사리정에 관한 건」 칙령은 제사 횟수를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비록 제사 횟수는 축소되었지만, 제사가 단절되지 않고 이어져 온 점은 조선 왕릉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동구릉의 가장 높은 자리에 위치한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 봉분을 뒤덮은 억새는 태조의 유언에서 비롯된 독특한 전통이다. 생전에 갈등이 깊었던 아들 태종이 아버지의 뜻을 따라 고향 함흥에서 억새를 가져와 봉분을 덮었다는 이야기는 60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건원릉의 표석에는 ‘대한 태조 고황제 건원릉’이라 적혀 있어 태조의 위상이 황제로 격상되었음을 보여주며, 이는 왕릉 제도와 예제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료이다.
왕릉의 핵심 의례 공간인 정자각은 제물을 차리고 제사를 지내는 중심 건물이다. 이곳에서는 신로와 어로가 분리되어 산 자와 죽은 자의 구분을 상징하며, 과거에는 축문을 묻는 예감 대신 태우는 방식이 정착되었다.
추존왕의 능 가운데는 효명세자(문조)와 신정왕후의 수릉처럼 합장릉이 존재한다. 이러한 능은 봉분이 하나로 보여 혼동될 수 있지만, 표석에 새겨진 글귀를 통해 두 분이 함께 모셔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추존왕의 능에는 정통 왕릉과 달리 호랑이와 양 석상이 절반만 배치되는 등 구분되는 특징을 보인다.
동구릉의 경릉은 헌종과 두 왕비(효현왕후·효정왕후)가 합장된 삼연릉으로, 조선 왕릉 중 유일하게 세 기의 봉분이 나란히 배치된 사례이다. 이곳의 비석은 대한제국 시기에 여러 차례 다시 새겨진 흔적을 간직하고 있으며, 이는 석비 제작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당시의 사정을 보여준다.
남양주 홍릉과 유릉은 기존 조선 왕릉의 형식을 벗어나 대한제국 황릉의 양식을 따른다. 1897년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하며 왕조에서 황제국으로 체제를 전환한 것처럼, 능의 조영 방식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석물의 배치, 봉분의 규모, 향어로의 장식 등은 황제의 권위를 강조했지만, 그 화려함 속에는 주권을 빼앗긴 민족의 아픔이 깃들어 있다. 홍릉 비각 표석의 경우, 대한제국과 일본 간의 갈등이 비문 서두에 ‘前大韓(전대한)’이라는 표현을 넣으려는 일본의 주장과 이를 용납할 수 없다는 대한제국의 강한 반대로 인해 수년간 방치되기도 했다.
‘왕릉팔경’ 프로그램은 화려한 석물과 질서정연한 배치 속에 담긴 주권을 잃은 황제와 황후의 쓸쓸한 이야기를 느끼게 한다. 특히 초등학생 참가자가 “역사학자가 되어 문화유산을 지키고 싶다”는 포부를 밝힌 모습은, 이 프로그램이 단순히 과거를 되짚는 시간을 넘어 미래 세대가 역사를 어떻게 기억하고 이어갈 것인가를 묻는 자리임을 상기시킨다. 오늘날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왕릉은 그 자체로 아름답지만, 그 뒤에 담긴 역사를 외면하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오늘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