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와의 소통 단절로 학교생활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교과서 활용, 앱을 통한 미술 수업 등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업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궁금증을 안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에서는 담임교사가 모든 사항을 관리하지 않아, 자원봉사나 수행 평가 등에 대한 정보는 자녀가 직접 말하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지만, 종종 정보 부족으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자녀의 학교생활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나이스 학부모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parents.neis.go.kr)는 학부모들이 자녀의 재학 중인 학교 정보는 물론, 자녀수업, 자녀생활, 자녀평가, 자녀지원 등 다양한 메뉴를 통해 학교생활 전반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자녀생활’ 메뉴에서는 학교생활 기록을 열람할 수 있어, 그동안 파악하기 어려웠던 봉사활동 실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간 20시간 봉사활동 목표 달성 현황 등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는 자유학기제를 보낸 자녀의 1학기 학교생활을 학교생활 통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에서는 학기 말에 별도의 통지표가 제공되지 않아 자녀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학부모들이 통지표 확인을 통해 자녀의 학습 상황을 점검할 수 있다. 더불어, 이 서비스는 자녀의 초등학교 시절부터의 건강 기록과 예방접종 현황 확인은 물론, 출결신고서 및 교외학습신청서 작성 기능까지 제공한다. 이는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 및 건강 관련 사항을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의 활용은 자녀와의 관계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법륜 스님의 말처럼,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는 간섭하고 싶은 마음을 억제하며 지켜봐 주는 사랑이 필요하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는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자녀의 독립적인 성장을 돕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 학부모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적극적으로 자녀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