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게임에 대한 기존의 인식 전환과 더불어 실질적인 산업 지원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재명 대통령이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개최한 현장 간담회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간담회가 열린 배경에는 게임 산업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재하는 부정적인 인식과 정책적 지원의 부족함이 자리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세계와의 연관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대통령의 질문은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선 사회적, 경제적 함의를 지니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강 대변인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며 문화산업의 핵심으로 게임 분야를 지목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정책적 딜레마를 드러냈다.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에 있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날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할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지정하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고,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더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의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누며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처럼 게임 산업은 단순한 문화 콘텐츠를 넘어 국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중요한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제는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탄력적 노동 시간 운영과 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도 산업의 성장과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조화롭게 고려하는 정책적 지혜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다각적인 지원과 정책적 고민이 뒷받침된다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를 넘어 더욱 높이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