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을 주제로 제1회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를 개최하며 국내외 음악극의 현주소를 조망하고 있다. 9월 3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이번 축제는 우리나라 창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을 살펴보는 자리로, 총 9개 작품 23회의 공연이 펼쳐진다. 축제는 첫 회임에도 불구하고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그리고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을 선보이며 풍성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번 축제 개최의 배경에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인 창극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함께, 이를 세계 음악극의 흐름 속에서 자리매김하려는 국립극장의 노력이 담겨 있다. 창극은 판소리의 주요 요소를 활용하되 여러 배우가 각자의 역할을 맡아 다인극 형태로 공연하는 특징을 지닌다. 1900년대 초 형성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해 온 창극은 이번 축제를 통해 그 예술적 가치와 가능성을 재확인하고, 동아시아 국가들의 전통 음악 기반 음악극과 교류하며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한다.
개막작으로는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무대에 올라 호평을 받았다. <심청>은 고전소설 속 심청의 효심에만 초점을 맞췄던 기존의 해석을 넘어, 억압받았던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재해석하며 현대적인 시각을 더했다.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이 극본과 연출을 맡아, 전통 판소리의 깊이는 유지하면서도 오늘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주목받았다.
축제는 9월 한 달간 4주에 걸쳐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해외 초청작으로는 중국 월극을 바탕으로 한 <죽림애전기>가 있다. <죽림애전기>는 가면을 쓴 배우들이 서사에 맞춰 노래, 춤, 연기, 무술을 결합한 홍콩의 대표적인 전통극으로, 2023년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위나라 말기에서 진나라 초기를 배경으로 죽림칠현의 후손들의 삶을 그리며,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담아냈다. 이 작품을 관람하기 위해 홍콩에서 온 단체 관광객의 모습은 이번 축제가 문화 관광의 장으로도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 초청작으로는 조선 말 여성의 삶을 판소리와 민요로 풀어낸 <정수정전>이 선정되었다. 부모를 여의고 유교 사상이 팽배한 시대에 자신의 이름으로 살아가고자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을 본 정수정의 이야기는, 여성으로서 겪는 고충 속에서도 홀로 서고자 하는 강인한 의지를 보여준다.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다채로운 캐릭터와 서사를 엮어낸 <정수정전>은 작자 미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며, 공동 창작 방식을 통해 배우들이 작창과 창작에 참여하여 의미를 더했다.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는 첫해 주제인 ‘동아시아 포커싱’을 통해 동아시아 3개국의 전통 음악극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탐구하는 데 집중했다. 국립극장 공연 외에도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국립민속국악원 등 전국 각지에서 한·중·일 공연이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관객들은 다채로운 문화 교류의 장을 경험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는 “한국 문화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잘 보여주었으며, 창극 중심의 주제 아래 중국의 월극, 한국의 창극, 일본의 노극이 함께 어우러져 다채로운 문화 교류의 장을 이루어내어 매우 풍성하고 흥미롭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그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한국 문화 콘텐츠의 우수한 접근성을 강조했다.
국립극장은 축제 기간 동안 관람객들을 위한 ‘부루마블’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며 축제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앞으로 해외 작품 초청과 국공립 및 민간 작품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다채로운 음악극 형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립극장은 한국 창극의 위상을 높이고,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 음악극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