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 시장의 침체와 저금리 기조 속에서도 신한투자증권이 연금 자산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을 합산한 연금 자산 순증액이 전년 대비 1조 원을 돌파했다고 10월 17일 밝혔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연금 자산 총 규모는 8조 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번 연금 자산의 증가는 확정기여형(DC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IRP) 고객의 적극적인 유입과 기존 고객의 잔고 확대에 기인한다. 특히 퇴직연금 잔고 중 DC형과 IRP는 지난해 연말 대비 각각 18%와 38% 증가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1억 원 이상 잔고를 보유한 IRP 고객 수가 전년 대비 40%나 증가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고액 자산가들이 신한투자증권의 연금 상품을 신뢰하고 자산을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저금리 환경에 대응하여 고객들이 실질적인 투자 수익률 향상을 추구하면서 전체 투자 자산 중 비원리금 상품(펀드+채권)의 증가율이 34%에 달했다. 구체적으로 펀드와 채권은 각각 32%와 58%의 증가율을 보이며 고객들의 투자 다변화 추세를 뒷받침했다.
신한투자증권 연금 자산 잔고 및 가입자 증가의 배경에는 고객의 실질 수익률 향상을 최우선 목표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대표적으로 ‘조건 없는 IRP 계좌 관리수수료 0%’ 제도와 ‘신한Premier 연금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는 희망 퇴직을 앞둔 가입자들을 위해 연금 여정 관리 서비스의 일환으로 ‘신한Premier 절세 클래스’를 상시 운영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을 통해 고객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회사별 퇴직 기간에 맞춰 퇴직금 절세 전략, 퇴직금 운용, 연금 개시 및 인출에 이르기까지 실시간 Q&A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은퇴 준비를 돕고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러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금사업본부, 자산관리컨설팅부, 세무/회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조직은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고객이 퇴직금을 수령하는 시점부터 연금 개시 및 인출에 이르기까지 끊김 없는 상담과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은퇴 자산 관리 전반을 지원하고 있다.
신한투자증권 정용욱 자산관리총괄사장은 “앞으로도 고객이 안정적으로 퇴직 자산을 운용하고 은퇴 이후 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검증된 전문가 조직과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며, “고객의 은퇴 자산 형성 및 인출 전 과정에 걸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금융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