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현장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야심찬 목표 달성 과정에는 게임 개발 및 운영에 있어 복잡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솔루션’ 모색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열린 현장 간담회를 통해 이러한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가 개최된 배경에는 게임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들의 과도한 노동 강도와 같은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지적되어 왔다. 특히, 게임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요구는 양날의 검과 같은 양상을 보여왔다. 개발자와 사업자들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유연한 근무 시간을 원하지만, 동시에 고용된 노동자들이 단순한 ‘소모품’처럼 여겨질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제기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기술적인 발전이나 산업적 성장을 넘어, 인간적인 노동 환경과 공정한 대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제기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게임 산업에 대한 인식 전환과 지원 확대를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강조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 게임 분야를 지목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며, 게임 산업을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중요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해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밝히며, 개발자와 노동자 모두의 입장을 고려한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시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는 주변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넥슨 김정욱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규모가 작더라도 많은 팀에게 지원이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게임 산업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다각적인 ‘솔루션’ 모색이 이루어졌다. 만약 이러한 해결책들이 성공적으로 적용된다면, 게임 산업은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한국 경제의 핵심 동력으로 성장하고, 개발자들의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게임 산업은 ‘세계 3위의 게임강국’이라는 목표를 넘어, 더욱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미래를 그려나갈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