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마비되었던 행정정보시스템 복구에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119안전신고 시스템과 국가기록포털 등 110개 시스템의 복구가 완료되어 서비스가 재개되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온라인 상담 역시 재개되어 민원 서비스 공백 최소화에 나섰다. 이와 더불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 그리고 예비비까지 투입하여 복구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메우기 위한 대체 수단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오전 6시 기준으로 총 110개의 시스템 복구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발표가 있었다.
이번 복구 작업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 재개다.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안전 및 재난 관리 체계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의 방대한 기록물을 관리하는 국가기록포털 또한 재가동되어 국민들의 기록물 접근성이 회복되었다.
윤호중 중대본부장은 회의에서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가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민 생활과 직결된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우선 순위를 두고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까지 현장에 투입하는 등 인력과 예산을 총동원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하정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도 지난 30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전산장애 대응 및 행정민원서비스 복구 단축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인력 또한 복구 작업에 참여하여 안정성 확보와 더불어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복구된 시스템 및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실시간으로 갱신하여 국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도 논의되었다.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 특히,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도록 했다.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신속하게 복구 작업을 이어나가는 한편,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속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 정상화 시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부족한 부분은 즉각 보완하여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나아가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에 대한 전수 점검을 실시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아울러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 복구 현황 공개와 대체 서비스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